세상이야기/사람사는세상

도봉산 망월사 -2011/09/02-

思美 2011. 9. 5. 20:43
728x90
반응형

망월사 (의정부시)

망월사(望月寺)는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이다.

의정부시 도봉산 자락에 자리잡아 여러 봉우리가 솟아 있는 주위 풍광이 수려하다.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남양주시 봉선사의 말사로 편성되어 있다.

신라 시대인 선덕여왕 8년(639년)에 해호(海浩)가 신라 왕실을 위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다. 망월사라는 이름은 절 동쪽에 토끼 모양의 바위가 있고, 남쪽에는 달 모양의 봉우리인 월봉이 있어 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것처럼 보인다는데서 유래하였다는 일화가 있다. 왕이 있는 경주 월성을 바라본다는 뜻이라는 설도 있다.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태자가 나라가 망한 뒤 이 곳에 머물렀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신라 왕실과 관련이 깊고, 의정부에서 가장 오래된 절이다.

한용운의 상좌였던 춘성이 주지를 지내는 등 주로 선승들이 많이 찾는 선불교의 참선도량으로 이름이 알려졌다. 전쟁 피해로 여러 차례 소실되어 건물은 현대에 다시 지은 것이다.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망월사 혜거국사 부도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위키백과에서-

 

 

 

 월조당 계총선사 사리부도탑.

 

 원세계가 썼다는 망월사 현판.

 

 

 

 

 

 

 

 

 해탈문.

 칠성각.

 

 천봉선사 탑비.

 

 천봉당 태흘탑.

 

 선원.

 영산전. 이곳에서 바라보는 전경이 너무 멋지다.

 포대정상 전망좋은 곳에서 간단히 요기하고  맨발에 샌달신고 신선대로 향해가는 백인을 만났는데 언제 벌써 여기 와서 앉아 있다.

 영산전에서 바라본 전경.

 혜거탑(혜거국사 부도)

통천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