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에 에프킬러님이 올리신 자료를 퍼왔습니다.
1. 보건행정학과 표본들의 언수외가 212 임에도 211 위치에 잘못 배치하는 큰 실수를 했습니다. 본 자료에서 표본들의 위치를 정정하였고, 이에 따른 백분위도 1.44%에서 2.08%로 수정합니다.
2. 영어교육과가 예비 10번까지 합격하였음에도, 10번을 불합격자로 처리하는 실수를 했습니다. 본 자료에서 표본의 색깔을 정정하였고, 이에 따른 백분위도 '알 수 없음'에서 2.21%로 수정합니다.
의도치 않게 잘못된 정보를 드린 것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서 별로 수고한 것도 없는데 힘이 되는 꼬리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려요~^-^
최소화 Ver.
구체화 Ver. (↓ 표를 클릭하시면 선명하게 보입니다.)
입시결과
충원비율
1) 모든 표본은 오르비(http://www.orbi7.com)와 점수공개까페(http://cafe.다음.net/yebiyonsei)에서 모았습니다. 표본에 포함되었으나 이를 원치않는 분은 꼬리를 다시거나 쪽지를 주십시오. 더불어 새 표본을 제공하고 싶으신 분들의 연락을 바랍니다.
2) 표본은 언수외탐(3) 수능 성적만을 활용하여 배치하였습니다. 내신, 논술, 제2외국어 등의 변수로 합격과 불합격이 뒤바뀐 경우가 많습니다.
3) 한 두개의 표본이 확대 해석되어 오차를 늘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내신이 극히 좋지 않거나 논술을 심하게 발로 쓴 표본을 제외한 후 하위 합격자로 상위 불합격자를 1:1로 상쇄하여 최초, 추가합격 구간의 바탕색을 넣었습니다. 그렇지만 구간을 설정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기에, 바탕색에 크게 개의치 말고 보시기 바랍니다.
4) 커트라인은 위의 방법으로 표본을 재배치한 후 그 구간의 합격/불합격 비율을 고려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1.193% 구간에서 6명의 합격자와 4명의 불합격자가 나온다면, (1.931 - 1.060) / 10 X 6 + 1.060 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한 것이죠. (1.060은 상위구간까지 누적백분위) 이는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따질 만큼 세세하게 줄 세우기가 가능했던 작년 입시까지와는 달리 올 등급제 입시에서는 몇 등급 조합에 많은 인원이 몰렸음을 감안하기 위해서입니다.
5) 우선선발 커트라인은 언수외탐(3)의 성적이 같으면 논술로 우선선발과 비우선선발을 가르는 전형의 특성상 같은 등급이라도 우선선발, 일반선발, 후보가 공존하는 것을 고려하여, 다소 주관적으로 판단하였습니다.
6) 최초합격자 발표 후 며칠이 되지않아 거의 완성을 하였으나 불필요한 논란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거나 단지 결과를 정리하였을 뿐인데 "저는 몇 번인데 합격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부담스러운 쪽지를 받게 되고 표본이 계속 추가될 수록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 등 이런저런 이유들로 08 입시가 마무리된 오늘에서야 올리는 점 양해 바랍니다. 등급제는 08을 시작과 끝으로 사라지지만, 없는 것보단 있는게 나은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7)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만, 오류를 발견하였거나 이의가 있으시다면 좋은 조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